최신정보

구글, AI 생성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검색 시스템 도입으로 가짜 뉴스와 허위 정보 확산 방지

컨텐츠 정보

  • 102 조회

본문

구글, AI 생성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검색 시스템 도입으로 가짜 뉴스와 허위 정보 확산 방지

 

 

구글이 자동 생산된 가짜 뉴스나 허위 정보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검색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일부 웹사이트 운영자분들께서는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대량의 콘텐츠를 생성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셨습니다만, 이제는 이와 같은 방식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구글은 지난 5일 자사의 검색엔진 공식 블로그를 통해 '3월 주요 업데이트 사항 및 새로운 스팸 방지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구글 관계자분께서는 "검색 결과가 광고성 글들로 인해 도배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앞으로는 고품질의 정보만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구글이 지양하는 행위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품질이 낮은 콘텐츠를 대량으로 생성하는 행위, 둘째, 다른 사이트의 페이지를 빌려와 홍보 문구를 삽입하는 행위, 셋째, 이미 기한이 지난 정보를 활용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도록 조작하는 행위입니다.

 

구글이 스팸으로 규정하는 것은 기계적으로 생성된 콘텐츠입니다. 구글은 "사람이 작성하든, AI가 생성하든, 함께 작업하든 상관없이, 대규모 콘텐츠 남용에 대해서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검색 결과 순위 조작을 위한 자동화가 주 목적인 경우, 이는 스팸으로 간주된다"고 설명하셨습니다. 또한, 구글은 홍보 대행업체가 개인 블로그를 빌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을 포스팅하는 행위도 금지할 예정입니다.

 

마케팅 전문 기업 암시브의 릴리 레이 수석님은 "이번 정책 변화로 인해 마케팅의 모든 영역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며, "구글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업데이트가 될 수도 있다"고 전망하셨습니다. 구글은 이번 정책 변경으로 인해 저품질 콘텐츠의 양이 최대 40%까지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자동화된 웹페이지를 차단하는 이유는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콘텐츠로 인해 검색의 질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블로그 자동화’, ‘챗GPT로 블로그 작성해 수익 창출하기’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콘텐츠는 블로그나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채팅봇 API를 연동하여 생성되는 콘텐츠의 경우,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난해 말 미국에서는 워싱턴포스트의 기자와 그의 아내이자 장애인 인권 운동가인 분이 사망하셨다는 내용의 가짜 뉴스가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확산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배우자의 사망 기사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기자였던 남편까지 사망한 것으로 오해하여 오작동을 일으켰습니다. 당시 워싱턴포스트의 한 기자분은 "그들의 모습은 마치 '우리는 같은 날 함께 죽기로 맹세한 부부'와 같았다"며 분노하였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업계에서는 이런 식의 제목을 '클릭 유도 문구'라고 부릅니다. 클릭을 유도하여 광고 수익을 얻는 방식이지만, 이번 조치로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96 / 1 Page
RSS
번호
제목
이름

Member Rank